본문 바로가기
부린이 탈출일기

법인통장개설 사업자통장 만드는 법(feat.이체수수료 무료)

by 의학지식전도사 2020. 2. 5.
반응형

부공님들, 코로나바이러스여파로 다들 집콕하고 계신가요? 곧 잠잠해 지리라 믿습니다. 그때까지 몸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법인통장 개설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께요. 최초에 법인설립 시에는 법인통장이 없어서 개인통장에서 자본금을 넣고 잔고증명을 받는데요. 사실 법인 통장은 빨리만드셔야합니다. 개인통장에 있는 비용은 법인이 빌린거라고 간주하기 때문에 법인통장으로 옮기기 전까지는 이자가 붙는다고 한네요.  

 

 

 

다급히 법인통장을 개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통장 종류들 알아보니 신규 법인의 경우 혜택은 대체로 비슷한 편인더라구요. 근데 저는 대표이사 인 남편 대신 통장을 만드는거라서 실물 카드발급이 안되는지라, 당분간은 인터넷뱅킹으로 이체만 가능한 상황이였어요. 그래서 인터넷뱅킹 이체 수수료가 무료인 은행을 찾아 방문했고 그 곳이 바로 스탠다드 차타드은행(SC제일은행) 였답니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본점 소재지 근처 은행에서 법인 통장을 개설해야 한다는 점과, 신규 법인 심사가 까다로워서 한번에 서류를 잘 챙겨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한번 반려당해서, 1시간 20분 거리를 재방문했다는 슬픈이야기가 있지만, 그러면서 배우는 거겠죠.

 

 

 

 

하나씩 하면서 준비해주세요. 가장 먼저 일단 네이버 지도를 켜시고, 본점 소재지 주소르 검색해주세요. 그런 다음 위에 검색 창에 다시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을 검색해주시면 본점소재지에서 가장 가까운 순서로 은행지점을 보여주니 참고하세요.

 

 

 

그러면 이제 서류를 제대로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먼저 챙겨야 할 것은 신규법인 기준으로 사업자등록증입니다. 본래는 사본으로 갈음할 수 있지만, 신규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원본을 꼭 지참해야하니 반드시 원본을 지참해주세요. 두번째는 주주명부입니다. 처음에 법인 설립할때 제출하셨던 주주명부 기억하시나요? 그것과 동일한 서류이기 때문에 한번 만들어준 주주명부는 잊지 말고 PC에 잘 저장해주세요.

 

 세번째는 법인 등기부등본입니다. 법인 설립하면서 법인용카드와 보안토큰 받으셨죠? 가까운 법원에 방문하셔서 무인발급기를 찾으세요. 그런 다음 보안토큰으로 인증하고 수수료(1,000)을 넣으면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업종마다 다를 수 있으니, 법원가셔서 동일한 방법으로 법인 인감증명서 출력해서 같이 챙겨주세요. 다음은 법인 인감도장입니다. 인감도장을 챙겨가셔야 해요. 법인 인감도장은 사람들이 동사무서나 본인 확인할때 도장을 요구하듯이 마찬가지로 법인도 하나의 주체로 보기 때문에 반드시 인감도장은 대부분 필요하다고 보시면 되고 법인 관련 업무를 처리할 때 실제로도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다섯번째는 법인 임대차계약서.인데요. 바로 이 서류 때문에 제가 반려를 당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무상입대차계약서를 작성했는데요. 즉 보증금과 월세가 없는 무상임대차 계약서요. 법인 설립할때는 무상임대차계약서도 무관했지만, 법인통장 만들때는 무상임대차계약서 만으로는 심사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처음부터 말해줬다면 좋았을것을) 즉 사업을 하고 있다는 증거 같은 개념에서 임대차계약서가 필요했던건데, 그게 없다고 하니 다른 서류를 요청합니다.

 

 많은 서류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이제 막 시작한 신규법인이 실질적으로 증빙 할 수 있는 건 세금계산서 혹은 물품공급계약서 이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에는 법인 설립 도중에 물건 인쇄를 맡긴게 있었는데 회계년도가 지나서 세금계산서는 불가하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대신에 인쇄를 맡길때 작성한 발주(물품공급의뢰서)서 항목 개념으로 물품공급계약서를 요청했어요. 따로 회사마다 양식이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어서, 이부분은 회사와 통화해보고 나서 사용하는 물품공급계약서가 있다면 그걸로 쓰고 그게 아니라고 하면 본인이 인터넷 양식을 참고해서 작성하는 것도 괜찮아요. 

물품공급계약서 양식 올려드리니 참고해주세요.

 

 

물품공급계약서 양식.hwp
0.01MB

 

 

마지막으로 저는 대리인 자격으로 통장을 개설하러 갔기 때문에 대리인 신분증 대표이사 신분증과 대리인, 대표이사 인감도장을 챙겨갔습니다. 서명으로 대체할 수 있는 란도 있었는데 차라리 처음부터 제대로 하자 싶어서 4개 모두 챙겨갔어요.(한번 반려당하고 보니, 오기가 생기더라는...)

 

 

 

 

모든 서류를 지점에 제출하면, 서류 내용이 본점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신규법인의 법인통장 개설의 경우에는 지점 심사가 아닌 본점에서 심사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통 2시간 전후로 심사 결과가 나온다고 하니 두가지 방법을 택하셔야 합니다. 서류를 내고 근처에서 2시간 기다리다가 오시던가, 아니면 지점에서 계속 있으시던가. 어쨌든 최소 2시간은 기다리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2시간 뒤에 전화오더라구요.

 

전화가 와서 심사 승인이 되었으니 통장개설하러 오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걸음에 달려가 보았습니다. 가면 통장의 종류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요즘 많이 쓰는 걸로 해달라고 하니 '다모아비즈통장'으로 해주셨어요. 중소기업 전용 자유 입출금예금통장으로 개설하고 1천만원 미만의 일별 잔액을 유지할 경우에는 금융권 최고 수준인 1.5%를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인증서 OTP는 새로 발급받았어요. 아예 신규 법인 용도로 쓰려고 5,000원 주고 구매완료! 참고로 첫 통장 개설할 때 돈을 입금해야 한다고 하니 10원이든 100원이든 현금을 꼭 준비해주세요. 이제 다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통장을 받고, 집에와서 인터넷 뱅킹을 신청해주면 모든게 끝났습니다.

 

자본금은 법인 통장으로 옮겨주시면 되요. 계좌 인터넷뱅킹을 추가하니 인증서 발행 비용이 4,400원 드네요. 그래서 자본금 중 4,400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입금통장에 넣어주세요. 이제 법인 통장 관리하실 때 나가고 들어온 돈 꼼꼼하게 챙기기 시작하셔야 합니다. 되도록 현금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서 매일매일 정리해주세요. 그래야 매년 1번 시행하는 법인세 납부를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어요. 

 

 생각보다 쉽게 법인개설하고, 법인 운영할 수 있는거 같아요. 물론 신규이고 따로 채용한 직원이 없을 때 해당하는 이야기겠지만, 처음에는 가급적 혼자 뭐든지 셀프로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시간을 걸리지만 그래도 그 와중에 얻는게 있답니다. 또 인허가가 필요한 업종의 경우 지점마다 추가로 서류를 요청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이자, 부공님들이 습관처럼 지녀야 하는건 지부공 글 정독 + 해당하는 기관에 본인 업종에 맞게 다시 필요서류 재의뢰가 필요하답니다. 세무서나 공공기관 공무원들이랑 상담하면 워낙 케이스가 많아서 인지 제대로된 정보를 얻기가 어렵더라구요. 반드시 본인이 직접 가야할 기관의 담당자랑 통화하시는게 가장 신뢰도 높은 정보를 얻는 방법입니다. 

 

오늘보다 조금 나은 내일의 자유를 위해,  오늘을 소진한다기보다 내일의 기쁨을 배로 만들기 위해 부공님들 오늘 하루도 좋은 기운 듬뿐 담아서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누워서 부동산먹기에 올바른N잡러였습니다.

 
이왕하는거 법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시작하세요!
도서구매는 연간 1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https://coupa.ng/bI1dYF

투에이스의 부동산 절세의 기술:양도세 종합소득세 법인투자 임대사업자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I1d0C

지성의 돈되는 부동산 1인법인:세금 대출 명의 문제 한 방에 해결하는 최고의 투자 전략!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으나, 내돈내산 정보입니다

반응형